[공통] 2015-06-18 | Hit 10784

자궁선근증 임신에 영향 줄 수 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내막 선과 기질 조직이 자궁근층에 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1860년에 Rokitansky가 처음 이를 발견하였고 1925년 Frankl이 자궁선근증adeonomyosis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습니다.

 

질식 초음파와 MRI와 같은 영상기술이 발달하기 전에는 자궁선근증은 조직검사를 통해서만 확진될 수 있었습니다. 양성 부인과 질환에서 자궁적출술을 한 여성의 자궁에서 자궁선근증은 20~35%에서 확인됩니다. 자궁선근증은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에서 더욱 많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질식초음파와 MRI 검사가 보편화된 이후부터, 불임의 원인을 파악하는 목적으로 검사를 할 때 자궁선근증이 생각보다 빈번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자궁선근증의 발병률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높아집니다. 따라서 출산 연령이 늦어지게 되면 임신이 어려워지는 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과 불임

한 연구에서는 160명의 자궁내막증 여성과 67명의 자궁내막증이 없는 여성에서 자궁선근증 여부를 MRI 검사를 통해 관찰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궁내막증 군은 대조군에 비해 매우 높은 자궁선근증이 진단되었습니다(79% vs 28%). 이는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이 매우 큰 관련성이 있으며 자궁선근증이 자궁내막증을 동반한 불임 여성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에서 정자의 이동에 어려움을 초래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는 다른 연구에 의해서 재확인되었습니다. 40명의 불임 여성에서 자궁-난관으로의 정자 이동의 장애를 자궁난관조영술로 관찰하였습니다. 이 여성들은 자궁내막증과 자궁선근증이 동반된 경우도 있었고 자궁내막증만 보이는 여성도 있었습니다. 연구자들은 자궁선근증의 정도가 심할 수록 자궁내막증이 여성이 임신이 어려워진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자궁선근증 여성에서 자궁-난관 이동의 장애가 어려워지는데 91.3%의 자궁선근증 여성에서 난관 폐쇄가 관찰되었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자궁선근증과 시험관아기 성공률

자궁선근증으로 자궁 크기가 커져있는 여성 19명과 정상 자궁크기를 가진 여성 144명에서 시험관아기 시술을 시행한 결과 유산율은 자궁선근증 여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습니다(66.7% vs 8%).

 

MRI 검사를 통해 자궁선근증 진단을 받은 152명의 여성에서 시험관 시술을 시행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착상 실패률이 매우 높게 나타났습니다(95.8% vs 37.5%).

 

 

자궁선근증 임신에 영향 줄수 있다

자궁선근증은 불임여성에서 주요한 불임의 원인일 수 있으며 시험관 시술의 성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불임은 자궁선근증의 주요한 증상 가운데 하나로 생리통, 월경과다, 부정출혈, 성교통 등 과 함께 기재되어야 합니다. 

 

자궁선근증은 자궁근층의 구조를 파괴하여 자궁-난관으로의 정자 움직임을 방해하게 됩니다. 자궁선근증에서 자궁 연동장애는 시험관시술 후 착상률 저하의 원인을 설명해줍니다. 또한 자궁선근증 여성의 자궁내막의 환경은 면역학적으로 이상상태를 보여 착상을 방해하게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