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2015-06-17 | Hit 11538

다낭성난소증후군 원인 탄수화물과 인슐린 저항성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에서는 생리불순이 흔합니다. 하지만 생리불순 환자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고 진단하기 위해서는 생리불순을 야기하는 다른 원인들을 배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다면 생리 주기가 짧아지든 길어지든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은 대부분 체중이 증가할 수록 생리불순이 더 심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이는 SHBG 수치가 체중 증가에 의해 감소한다는 사실로 설명 가능합니다. SHBG 수치가 떨어지면 유리 테스토스테론(생리학적 활성을 갖는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높아지며 유리테스토스테론은 생리 주기에 영향을 주고 여드름이나 다모증 등의 피부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있는 테스토스테론은 여성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은 난소에서 에스트라디올로 전환되기 때문에, 만약 여성의 몸이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지 못한다면 2차 성징은 나타날 수 없습니다. 테스토스테론이 에스트라디올의 전구체이기 때문에 이러한 여성에서는 유방 발육, 월경, 임신 등이 불가능합니다. 적절한 테스토스테론이 여성의 몸에서도 생성되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호르몬들과 마찬가지로, 테스토스테론도 적절한 정상 범위 내에서 작용해야만 합니다. 너무 적은 테스토스테론(거식증이나 폐경)은 월경을 중단시킵니다. 너무 많은 테스토스테론(다낭성난소 증후군)도 월경을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인슐린 저항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고탄수화물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인슐린이 과잉 생성되고 이는 난소를 자극해 테스토스테론을 만드는 동시에 간에서 SHBG 생성을 줄입니다. 이 두가지 사건에 의해 생물학적 활성을 가진 유리 테스토스테론이 증가해 이른바 남성화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