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2015-06-16 | Hit 11508

다낭성난소증후군 한방 치료가 좋은 이유

 

다낭성 난소증후군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한의원에 방문하시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대부분은 무월경이나 불임으로 인해 산부인과를 방문하였다가 다낭성난소증후군이라는 생소한 이름의 병을 진단받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정상 배란이 일어나지 못한 상태를 말하는데, 이와 관련된 요인으로 호르몬의 불균형, 안드로겐의 증가, 인슐린저항성 등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생리주기와 배란

여성의 생리는 출혈을 기준으로 주기를 계산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배란 여부입니다. 여성의 생리 주기는 배란을 준비하는 과정과 배란, 배란 이후 수정과 착상이 일어나지 않게 되면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호르몬 레벨의 하락에 이어지는 자궁내막의 탈락 즉 생리라는 주기적인 흐름을 갖게 됩니다.

 

이때 이 주기를 원만하게 이루어지도록 주도하는 것은 바로 배란입니다. 배란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는다면 생리도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배란은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는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특히 난소 내에 존재하는 작은 난포들이 성장하며 그 중 우세한 난포하나만이 선별되어 배란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FSH, LH, 프로게스테론 등의 호르몬입니다.

 

FSH는 난포의 성장에 관여하며, LH는 배란 직전에 급격히 상승하여 배란이 원활하게 이뤄지게 합니다. (이를 LH surge라고 합니다.)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이후 황체화된 난소내 황체에서 분비되어 자궁내막을 구조적으로 견고하게 하여 착상을 준비합니다. 또한 최근 연구에 의하면 프로게스테론은 배란 이전 단계에서 뇌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어 LH surge를 조절한다고도 합니다.

 

너무 말이 어렵게 느껴지셨나요?

좀 더 쉽게 말하자면 배란과 생리는 주기적으로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몸 상태로 만드는 역할을 하는데, 이 과정에는 매우 다양한 요인이 개입하여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무엇일까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에서 복잡한 생리 과정 상에 문제가 발생하여 난포의 성장과 배란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단순히 난소 기능의 문제만으로 바라보았지만 현재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여성의 몸 전반의 총체적인 대사장애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혹시 해당되시는게 있는지 살펴보세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의 증상 

  • 생리불순.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 
  • 무월경. 생리를 하지 않는다.
  • 다모증. 몸에 털이 많아진다.
  • 여드름
  • 인슐린저항성
  • 과체중 혹은 비만.
  • 초음파 검사상 난소에 작은 난포가 여러개 관찰됨

 


 

 

<그림출처: http://www.womenshealth.gov/publications/our-publications/fact-sheet/polycystic-ovary-syndrome.html>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이 아기를 원하고 있지 않는 경우에는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리를 건너뛰거나 안하는 것이 큰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전신의 건강 상태를 잘 드러내주는 질환 중에 하나로서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차후에 결혼을 하고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미리미리 치료를 할 필요가 있는 것이지요.

 

배란과 생리가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우리 몸이 생식 즉 임신을 하여 자손을 번식할 정도로 건강하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증명합니다.

 

일례로, 1,2차 세계대전 당시 극심한 스트레스 상황에 노출된 여성들은 급격하게 생리가 중지된 사례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매우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이 강하기 때문에 임신과 출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라고 스스로 판단된다면 생식기계에 사용될 에너지량을 급격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자식은 커녕 일단 내 몸 하나 건사하기도 쉽지 않다고 몸 스스로 판단을 내리고 그에 맞게 몸의 세팅을 변화시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란과 생리 주기를 살피는 것은 여성의 건강 상태를 살피는 주요한 척도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리주기와 이에 따른 몸의 미묘한 반응들에 좀 더 귀 기울이시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양방에서는 메트포민을 투여하여 인슐린저항성을 개선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이라면 배란을 인위적으로 유도하여 임신을 시도하게 됩니다. 제일 먼저 고려되는 약물은 클로미펜입니다.

 

하지만, 여성의 몸이 배란이 일어나지 않는 원인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세요. 일단 몸 스스로가 지금은 임신과 출산에 적절한 상황이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에 인위적으로 배란을 유도하도록 할 수는 있지만 그것이 수정과 착상에 이은 태아의 건강한 성장과 출산으로까지 이어지는 것은 다시 넘어야 할 관문이됩니다.

 

임신은 기계적으로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것만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 둘이 결합한 이후에도 난관은 여전히 많이 남아있습니다. 여성의 몸이 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 전반적인 몸의 균형 상태가 무너져있다면 임신은 성공적으로 유지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한의원 치료가 매우 효과적인 질환입니다.

그런 점에서 다낭성난소증후군의 한의원 치료의 장점이 있는 것입니다. 한의원에서는 한약, 뜸, 침 치료등 다양한 한방 치료를 통해 여성의 몸 상태 전반을 끌어올리고 무너진 균형을 바로잡아 자연스럽게 몸이 임신이 가능한 상태가 되도록 합니다. 때문에 그 과정에서 배란과 생리의 회복도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치료가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배란과 인슐린저항성, 과체중 문제 등에 효과적이라는 연구도 점차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