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 2015-06-18 | Hit 15178

출산후한약 이모저모

출산후 한약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을 정리해봅니다.

 

출산후에 바로 한약 먹어도 되나요? 언제부터 먹어야 되나요?

출산후에 산모는 장시간의 진통과 출혈, 급격한 호르몬의 변화 등 총체적인 경험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산후의 산모의 특징은 어혈을 동반하면서도 허증(虛症)의 소견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산모는 어혈, 오로 등 노폐물을 제거하는 동시에 부족한 기혈상태를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선적으로 어혈을 풀어내는 처방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시점은 출산 후 빠를 수록 좋습니다. 산모가 일반식을 하기 시작하면 한약을 복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연분만의 경우에는 빠르면 2-3일 뒤부터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제왕절개의 경우에는 5-7일 뒤부터는 한약복용을 하면 됩니다.

 

출산후에 보약을 먹으면 안좋다는 얘기는 무슨 뜻인가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산후에는 어혈과 허증이 뒤섞여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허증과 실증이 혼재된 상태를 허실협잡(虛實挾雜)이라고 부릅니다. 허실협잡의 상태에서는 몸을 먼저 보하기 이전에 실결을 풀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에는 먼저 어혈을 풀어낸 뒤에 어혈이 어느 정도 해소되게 되면 기혈을 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어혈이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보약을 사용하게 되면 기혈 정체가 더욱 심해져서 회복이 더욱 더뎌지거나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보통 1주 정도는 어혈을 풀어내는 한약을 복용한 뒤에 기혈을 보하는 처방을 구사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산모의 개별적인 상황에 따라서 치료 방법이나 처방 구사가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출산후 한약을 먹으면 살이 찌지는 않을까요?

출산 후에 처방되는 한약이 살을 찌게 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부종 및 노폐물을 배출하여 산후 체중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산후에 너무 이른 시기부터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2-3개월 정도는 몸조리를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느 정도 몸이 회복이 되고부터는 한약 복용을 통한 다이어트를 적극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모유수유에 문제 없나요?

의서에 근거한 처방은 모유수유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오히려 모유량이 부족한 경우에 한약이나 침치료를 통해 유즙 분비를 촉진하여 모유량을 늘리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산후 한약의 가격은 어떻게 되나요?

산후 한약의 비용은 일반적인 치료 한약 비용과 다르지 않습니다. 물론 기혈을 보충하기 위해 녹용과 같은 보제가 들어갈 경우에는 치료약이 아닌 보약 가격에 준하겠지만 일반적으로 산후 한약 비용은 한의원 치료약과 비슷한 가격입니다. 단 한의원별로 치료 한약 비용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얼마라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모유수유와 한약 복용에 대한 내용은 다음 기사를 참조하세요.

 

TOP